커뮤니티
홈 > 커뮤니티 > 실력점검
실력점검

켄지님 "나는 나비" 중간 점검 부탁드립니다.

켄지님께서 커버하신 비긴어게인 골웨이 버스킹 버전은 템포가 144라서 너무 빨라서 따라하기 힘들어서, 템포 126짜리 정규앨범 수록곡으로 연습하였습니다. 그래서 중간 영어부분이 빠져서 곡을 약간 편집해서 연습하였습니다.


그동안은 [팜뮤트], [칼립소], [16비트간주부분], 요렇게 3가지 파트로 구간구간 나눠서 연습을 해왔습니다만  어제 오늘 전곡을 이어 붙여서 풀버전으로 연습해 보았습니다. 오늘이 연습 시작한지 3주차인데, 아직도 많이 부족한듯하여.... 한주 더 연습해서 완성시키려고 합니다. 


 

영상을 찍어서 보니까 여러가지 부족한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걍 제가 생각할때 부족한 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팜뮤트 칠때에 팔에 힘이 많이 들어가서 손목이 굉장히 뻣뻣하게 경직되어 있어 보입니다.


둘째, 팜뮤트던 칼립소던 마지막 16비트로 쪼개는 빠른 템포가 나올때 박자가 엉망이 되네요...이때문에 나중에 후반부에는 노래랑 기타가 따로 노네요..ㅠㅠ


세째, 칼립소 16비트 쪼개는 부분에 박자가 뭔가 굉장히 어색한거 같은데 나름 연구를 많이 했는데도 고쳐지지 않는데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ㅜ


네째, 연습할때 구간구간 나눠서 하다가 갑자기 급조해서 풀버전으로 영상찍으려니, 주법이 바뀔때마다 연결구간이 강세가 이상해지네요..


결론은 제가 박자나 리듬감이 많이 부족한것 같아요...ㅠㅠ 연습을 더 많이 해야겠네요.



켄지님~~ 제가 고쳐야할 부분들을 알려주시면 열심히 연습해서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P.S) 한주정도 더 연습하고 마무리 하고 싶은데요...한곡으로 한달이나 연습을 하게 되네요...ㅠㅠ  통기타 리듬6에 남은 연습곡이 22곡인데...

한곡에 한달씩 연습하면 리듬 6 강의를 모두 끝내려면 2년이나 (허걱ㅠ) 걸리려나요? ㅠㅠ


8 Comments
머루 2020.11.29 16:10  
오 별빛콜라님 근데 지금까지 몆가지 주법질문하며 올리신 영상이랑 비교했을때 엄청 자연스러워지셨는걸요?!
스트로크할때 손모양두 많이 다듬어지신거같아요~^^
저는 16비트부분은 조금더 느리게 연습해서 속도를 올리면 어떨까? 해요~ 지금속도에서 조금만 느리게하면 꽤정확하게 연주될거같아요
세심한부분은 켄지님의코멘트를 기다려봅니다ㅎㅎ
별맛콜라 2020.11.29 16:16  
앗 영상을 올리자 마자 댓글을 ㅠㅠ.......

약간의 변명이지만 연습할때는 느리게 느리게 하고 있는데,,,, 요게 실제 빠르기로 해버리면 연습할때랑 속도가 틀려서 연습했던게 다 엉망되고 깨져버려요...ㅠㅠ 물론 연습이 부족해서 그렇겠죠?

히힛 그리고 제 닉네임은 별빛 아니고 별맛입니다. ^^ 원래 전에 '클래시오브클랜'이라는 게임할때 만든 닉네임이 병맛콜라 였는데.... 아이들 교육상 안좋은거 같아서 별맛으로 바꿨어요...ㅎㅎ 콜라는 제가 좋아해서 붙인거구요. ^^

머루님의 따듯한 응원과 댓글에 용기를 얻습니다. 감사합니다. ^^
머루 2020.11.29 17:16  
아이쿠 잘못썼네요ㅋㅋㅋㅋ  뭔가 빛을 붙이고싶었나봅니다ㅋㅋ 음... 원곡 속도의 연주는 그럼 아직 조금더 기다리라는 뜻! 일거라고 생각해요ㅋㅋ 쪼끔만 더 느린템포가 손에 익으면 나도모르게 연주될거에요!!

글구 한곡의 완성도를 높여서 오래 연습한 곡이 쌓여갈수록, 곡의 접근이 쉬워지고 +몇곡 동시에 연습이 가능해지더라구요^^(요거 켄지님이 강의에서 말씀해주신건데 진짜 그래요) 뒤로갈수록 모든곡이 한달씩 걸리진않을거에요
별맛콜라 2020.11.29 19:29  
감사합니다. 먼저 앞서가시는 선배님의 경험과 조언이 큰 도움이 되네요. 머루님 말씀대로 정말 뒤로 갈수록 실력이 쌓여서 연습시간이 짧아질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파트 연습할때는 느리게 천천히 쳐야해서 노래를 안켜고 했었는데, 영상찍고 나서 노래 틀어놓고 같이 연습하니까...킥 위치랑 강세가 귀에 조금씩 들리네요. 킥위치랑 강세 위치 맞춰가면서 스트록 연습 하니까 16비트의 엇박자 문제도 자연스럽게 조금씩 해결되는것 같습니다. ^^

감사합니다.
잭슨다니엘 2020.11.30 00:16  
오 별맛콜라님 잘 치시네요!! 저도 연주영상을 좀 올려야겠어요 저도 독학이다보니 피드백을 못받아서 실력이 정체가 되가는데 콜라님처럼 적극적으로 영상올리시면 금방 실력이 느실거 같아요! 응원합니다~~!!
별맛콜라 2020.11.30 09:54  
중간 점검 받으려고 날것으로 찍은거라서, 코드도 중간중간 틀리고 박자 리듬도 많이 틀리는 많이 부족한 영상입니다. ^^ 잭슨다니엘님은 저보다 레벨이 상당히 높으신걸로 아는데, 잘친다는 말씀은 응원이라 생각하고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잭슨 다니엘님도 영상 찍어 올리신다니 기대할께요. 개인적으로 많은 회원분들의 영상이 공유되었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저는 다른분들의 영상을 보는것도 정말 도움이 많이 되더라구요. ^^일일기타 사이트가 회원들이 함께 컨텐츠를 채워가는 사이트가 되면 더 좋을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 저도 잭다니엘님 응원하겠습니다. 화이팅~!
잭슨다니엘 2020.12.05 22:35  
저 이제 기타 입문한지 1년밖에 안됐어요 ㅎㅎ 아직 한참 초보에요 ㅋㅋ 영상 올리면 아실거에요 ㅋㅋ
켄지 2020.12.01 14:39  
템포가 낮아지니 훨씬 좋네요! ㅎㅎ 동영상 강좌에 있는 나는나비 보시면 강좌 맨 마지막 부분에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ㅋㅋ 기본기 다 연습하고 그거 최종으로 연습하기 좋은 곡이어서 배치해 두었습니다. 조금 먼저 가신 감이 있으시긴 하지만 얼추 완성이 되어가고 있으신거 같습니다. ㅎㅎ 템포는 지금처럼 계속 맞춰보는 훈련을 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이곡 뿐 아니라 다른 곡들도 더 느리게 해보시는걸 적극 추천드립니다.

제가 오프라인으로 레슨할 때는 노래에 맞추지 않고 코드 전환하는거랑 리듬 연주가 정상적으로 가능한 템포까지 낮춰가며 연주를 하기 때문에 지금 템포 126이라고 하셨는데 120이나 110으로 낮추고 연습해 보시면 훨씬 안정감은 생기실겁니다. 연주가 벅찬 느낌이 있으시다면 원곡 틀지 않고 메트로놈으로 템포를 낮추셨을 때 연주가 훨씬 더 잘 되실겁니다. 저는 노래틀지 않고 메트로놈 100에서 연습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연습은 팜뮤트와 칼립소를 템포 100에서 맞추는 것을 숙제로 드려봅니다. 1절부터 후렴까지 똑같이 쳐보시되 다음번에는 노래 틀지 않고 메트로놈 100으로 팜뮤트와 칼립소만으로 해보시는거고요. 뒤에 중주는 우선 빼고 1절과 후렴까지만 한번 연습해 보세요. 템포 100 !

그리고 칼립소에 16비트를 넣으면 리듬이 갑자기 빨라지는 현상이 생기는데 이는 꽤 자연스러운 것이니 정박에 맞을 수 있도록 앞으로 계속 연습해 나가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팔의 움직임이나 안정감은 정말 많이 좋아지셨어요. 이대로 쭉 진행해 보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퐈이팅!!
제목
현황
  • 현재 접속자 0 명
  • 오늘 방문자 918 명
  • 어제 방문자 3,593 명
  • 최대 방문자 6,607 명
  • 전체 방문자 1,436,520 명
  • 전체 게시물 4,270 개
  • 전체 댓글수 15,470 개
  • 전체 회원수 7,673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