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홈 > 커뮤니티 > 기타 독학 상담 게시판
기타 독학 상담 게시판

말하는 대로 악보 질문입니다.

꾸준함의미학 4 1313

리듬기초하면서 처음으로 이적, 유재석의 말하는대로 를 제대로 들어보게 되었는데 참 좋은 노래더라고요. 그래서 이 노래만큼은 마스터를 해볼 생각으로 악보도 따로 사서 더 연습해보고 있는데 악보랑 켄지님 커버 영상에서 코드가 다른 부분이 좀 있는 것 같아서 여쭤보려고 합니다. 


1) 우선 켄지님 영상에서 A/B랑 Aadd9/B를 좀 섞어서 치고 계신 게 맞나요? 악보에는 A/B로 나와있는데 좀 다르게 치시는 걸로 보이는 부분도 있고, A/B의 운지법 표기도 Aadd9/B와 같은 부분이 있는데 그때그때 좀 다르게 쳐도 상관없는 부분인 건가요? 


2) 첫 페이지 두 번째 줄에 "걱정을 했지" 부분에서 악보상에서는 A/B에서 D로 바뀌는 걸로 나와있는데, 악보에 나와있는 D코드가 아닌 다른 코드를 치시는 것 같더라고요. 혹시 D5를 치시는 게 맞나요? 


3) 두 번째 페이지 처음 부분에 처음으로 "말하는 대로"가 나오고 나서 E코드가 나오는 마디에서 E코드를 E5로 바꿔서 치신 것 맞나요? 


4) 4쪽에 "이젠 올 수도 없고 갈 수도 없는" 마디에서 E플랫마이너7(플랫5) 다음에 오는 코드가 G#7이 맞나요? 


5) 5쪽에 "그대 믿는다면 맘먹은 대로"에서 "맘먹은대로" 전에 E코드 대신에 다른 코드를 잡으신 것 같은데 어떤 코드를 잡으신 건가요?  


6) B/A를 손가락 하나로 잡으시는 걸 본 것 같은데 전 손가락 하나로 여러 줄 누르는 게 익숙하지 않아서 손가락 세개 써서 잡거든요. Dm7도 사실 1, 2번 줄을 손가락 하나로 잡는 것이 썩 잘 되는 편은 아니라서 두 개로 잡고 있습니다. 그런데 앞으로 기타 치다보면 손가락 하나로 지판 중간에서 여러 줄 잡는 코드들이 많이 나오나요? 


7) Aadd9에서 B/A로 진행되는 코드가 여러 번 나오던데, 혹시 AM7 -> B/A로 바꿔서 치는 건 어떤가요? Aadd9으로 칠 때랑 비교해보면 D -> E로 뭔가 이어지는 느낌이 들어서 이것도 괜찮은 것 같아서요. 


8) 교재에 나온 것보다는 확실히 스트럼이 좀 더 변형이 많은 것 같은데, 특히 다운 스트럼하고 한참 있다가 다시 스트럼하는 부분들이 꽤 있는데 이런 부분 박자 셀 때 도움이 될만한 팁이 있을까요? 정형화된 리듬을 칠 때는 계속 손을 움직이면서 박자를 카운트하는 편인데, 한 박자 반이나 반 박자짜리가 나오다가 16분 음표가 군데군데 나온다든지 당김음들이 나오면서 박자가 복잡해질 때는 그러기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리듬기초 교재에 있는 노래들 치면서는 크게 리듬 때문에 어려운 건 없었는데 역시 변형이 들어가니까 어렵기도 하고 더 재밌기도 하고 그렇네요. 



p.s.

얼마 전에 드디어 리듬기초를 완강했습니다. 아직 모든 곡을 전부 완전히 소화한 건 아니어서 계속 반복 연습은 하고 있습니다만 일단 교재 진도는 다 뺐네요. 시작할 때만 해도 '내가 이런 노래들을 칠 수 있는 날이 과연 올까?' 하는 생각을 했었는데 아주 예쁘게는 아니지만 그럭저럭 최소한 기계적으로는 치게 되는 걸 보면서 내심 뿌듯하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강약을 좀 더 살리는 일이나 좀 더 깔끔하게 코드 전환을 하는 일은 아마 좀 더 오랜 시간을 두고 다듬어야 할 일이겠구나 싶기도 하고요. 리듬기초 복습하면서 아르페지오는 아르페지오대로 진도도 나가는 중인데 아르페지오는 아르페지오대로 또 다른 재미가 있네요. 믿고 따라갈 수 있는 커리큘럼이 있어서 참 좋다는 생각을 다시 한 번 했네요. 좋은 교재, 강의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4 Comments
기타누락자 2021.04.03 18:35  
저도 켄지님 말하는대로 악보 사서 연습하고 있는데 악보에 나온대로만 쳐도 크게 이상하거나 그렇지 않더라구요!! ㅎㅎ 말하는대로 곡이 참 좋은 것 같아요 즐연하세용~ 자세한 답변은 켄지님이...ㅋㅋㅋㅋㅋㅋ
꾸준함의미학 2021.04.06 12:32  
감사합니다 ㅎㅎ 말하는대로 노래 정말 좋은 것 같아요 ㅎㅎ 악보에 나온대로만 쳐도 좋고요 ㅎㅎ
켄지 2021.04.04 00:28  
꾸준함의 미학님 안녕하세요!
1) 네, 저는 A/B랑 Aadd9/B 섞어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 코드 운지의 습관 때문에 이렇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의 습관이기 때문에 악보에는 정상 표기로 해 두었습니다. 같은 계열이라 섞어 사용하셔도 문제는 없으실겁니다.

2) 커버상으로는 DM7을 5프렛에서 1번줄을 개방하고 잡았습니다. 악보를 만들다보면 아무래도 스탠더드를 유지하게 되다보니 기본코드폼을 안정적으로 사용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연주에서는 사운드의 다양성을 위해 많이 변형해서 치는 편인데 (저 뿐 아니라 다른 분들도 거의 마찬가지로다가) 이런 부분에서 코드 사용의 개인적 특성이 나오게 됩니다.

3) 예 E5로 변경하여 연주하였습니다.

4) 예 G#7 맞습니다. 연주상으로는 약식폼으로 잡았기 때문에 바레가 아니게 되었습니다.

5) D/E코드 입니다. 7프렛을 5번줄부터 전부 잡아주시면 됩니다.

6) 손가락 하나로 지판 중간을 여럿 잡는 코드들이 종종 나오게 됩니다. 손가락 하나로 두 줄, 혹은 세 줄 정도는 잡으실 수 있도록 연습하신다면 연주력이 훨씬 좋아지실겁니다. ㅎㅎ

7) 그게 맞는 노래가 있고 아닐수도 있습니다. 어울린다 느껴지시면 그냥 쓰실 수 있을듯 보입니다. 근데 실제로 저도 고민을 안 해본 건 아닌데 안 어울리는 곡들이 있더라고요. 그럴땐 A - B/A로 그냥 갑니다. ㅎㅎ

8) 예 아무래도 악보 제작을 염두하지 않고 연주했기 때문에 아무렇게나 친 부분이 좀 있습니다. ㅎㅎ 박자를 셀때는 사실 몸 어딘가로는 계속 템포를 카운트 해야 합니다. 저는 왼쪽 발 뒷꿈치로 하는 편입니다. 아니면 머리를 흔들거나 몸을 흔들어서 템포를 유지하려고 합니다. 스트럼이나 노래가 엇박인데 카운트는 정박을 해야 하는 상황들이 꽤 많이 나오는데요. 이건 훈련으로 해결을 할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정박과 엇박을 다 카운트 하게 됩니다. 물론 저도 어렸을땐 1도 안 됐는데요. 드럼 치고 노는 중에 되기 시작했습니다. 왼발로 정박 카운트 하는 것 해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꾸준함의 미학님이 진짜로, 뻥 안치고요. 닉네임대로 진행하고 계시는거 같습니다. ㅎㅎ 제 영상은 사실 커버만 하기위해 만들어진 영상이라 스탠더드를 굳이 유지하지 않고 자유롭게 쳤던 부분이 있습니다. 그것은 감안을 해주시면 좋을 것 같고요. 운지나 리듬의 어려운 부분은 심플하게 변경해서 연주에 적용해 보시고 나중에 실력이 팍팍 늘어 코드 전환이나 박자 카운트가 잘 되신다면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미학님만의 연주 스타일로 발전시켜보시면 어떨까 생각합니다. 어차피 음악이란게 독고다이거든요. 자신의 음악을 만들어갈 수 있으시다면 평생 즐거우실거 같습니다. ㅎㅎ 고맙습니다.
꾸준함의미학 2021.04.06 12:33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ㅎㅎ 그렇지 않아도 어차피 평생 칠 거니까 천천히 즐기면서 지치지 말고 하자는 마음으로 하고 있네요 ㅎㅎ

Congratulation! You win the 1 Lucky Point!

제목
현황
  • 현재 접속자 0 명
  • 오늘 방문자 3,158 명
  • 어제 방문자 2,879 명
  • 최대 방문자 6,607 명
  • 전체 방문자 1,435,167 명
  • 전체 게시물 4,270 개
  • 전체 댓글수 15,470 개
  • 전체 회원수 7,673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