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홈 > 커뮤니티 > 기타 독학 상담 게시판
기타 독학 상담 게시판

카포에 관하여 질문드립니다.

진심 13 707

 안녕하세요? 켄지 님. 오늘 유튜브로 켄지 님 귀가 안좋다는 글을 보아 마음이 너무 아팠습니다. 꼭 건강관리 잘하시고 다시 귀가 좋아지시길 바랍니다.


 저는 현재 아르페지오 패턴5교재 독학 중인 상태입니다. '가리워진 길' 볼빨간 사춘기 버전 연습 중에 있습니다. 잘 연습하다가 이 카페의 무료강좌를 보게 되었고 무료강좌에서 카포에 관한 강좌가 3개?정도 있어서 시청했는데요, 댓글에 G키곡을 F키로 낮출 때 카포를 1프렛에 끼운다고 하시는데 왜 1프렛에 끼우는 지 궁금합니다. 카포에 대해 무지했는데 무료 강좌 3개를 듣고 G키 곡에 카포를 1프렛에 끼울 경우 E키로 바꿔야 하는 것은 알게되었습니다. 그런데 1프렛에 끼우면 음이 한키 올라간 것이 아니라 F키로 낮아진 건가요?

또한 악보를 보고 그것이 F키 곡인지 G키 곡인지 등 몇 키 곡인지 어떻게 인지하는 건가요?

그리고 악보에 나와있는 원키에서 키를 낮추려면 카포를 어디에 끼워야 음이 내려가는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연습하고 있는 '가리워진 길'이 남자인 제가 노래로 부르면서 연습하기엔 음이 너무 높아서 올려주신 다이어토닉 코드표를 보고 음을 낮춰서 연습해보려고 하는데 무료강좌만 보고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감이 잡히지 않네요;;


제가 궁금한 이 모든 것들이 상대음감 강의에서 다루는 것들인 가요?

맞다면 언제쯤 상대음감 강의를 듣는게 좋나요?

교재는 따로 없는 것 같은데 교재 출시 계획은 있으신가요?

13 Comments
켄지 2023.02.12 01:21  
네 진심님 안녕하세요~ 카포는 다이어토닉 코드의 개념과 전조의 개념을 알고 있어야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카포를 사용하는 이유는, 코드를 운지하기가 어려운 바레코드 폼이 기준일 때 많이 사용합니다. 예를들어 Bb키나 F키, F#키, G#(Ab)키, B키, C#키 같은게 대표적입니다. 더불어 코드 근음의 위치도 꼭 알고 있어야만 하고요. 이것은, 악보에 제시된 코드만 연주하는 단계에서는 개념을 잡기가 어려울 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각 키별 다이어토닉 코드를 모두 알고 있어야만 적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말씀하신 것을 예로 들어보면 G키 곡을 F로 낮추려면, G키의 다이어토닉 코드가 모두 F키의 다이어토닉 코드로 교체됩니다. 그런데 F키 곡은 F, Gm, Am, Bb, C, Dm등의 코드가 쓰이기 때문에, 연주가 너무 어렵습니다. 이걸 카포로 해결하려면 1프렛에 카포를 끼워서 F키의 음은 동일하게 유지하면서 코드 운지만 E키로 변경을 할 수 있게 됩니다. 핵심은, 코드폼이 바뀌었는데도 들리는 F음은 F키로 치나 1카포하고 E키로 치나 동일합니다. 그리고 음을 내리는 것은 카포가 하는 일이라기 보다는 단순히 이조를 하면 됩니다. 이조는 조를 옮기는건데요. (곡 전체 조를 옮기는 건 이조, 곡 중간에 조를 옮기는 건 전조라고 합니다.) G키를 F키로 낮춘게 이조입니다. 이조를 하려면 다이어토닉 코드 개념이 없는 상태에서는 다이어토닉 코드표를 가지고 치환하시면 됩니다. 다이어토닉 코드는 결정되어있는 거라 바뀌지 않습니다. 그러니

Gkey : G, Am, Bm, C, D, Em
Fkey : F, Gm, Am, Bb, C, Dm

악보에 G키로 되어 있는데 음을 낮추기 위해 F가 됐다면 G를 F로 바꿔 적고 G키의 Am는 Gm로 바꿔서 칠 수 있게 되는거죠. 그러면 같은 맥락으로 우리가 E키 다이어토닉 코드를 알고 있다면 역시 치환 가능해 집니다.

E key : E, F#m, G#m, A, B, C#m

Gkey에서 G를 E로 바꿀 수 있고 C는 A로 치환하면 G키 곡을 E키로 낮춰서 부를 수 있게 됩니다.
관련해서는 이 콘텐츠를 참고해 주세요!
http://11guitar.co.kr/bbs/board.php?bo_table=self_3&wr_id=382

그리고 가리워진 길의 경우 음을 바꾸면 이제는 더이상 원곡과 똑같이 치기는 어렵지만, 코드만 바꿔도 아르페지오는 비슷하게 가능하죠. 문제는 어려운 코드가 너무 많기 때문에 기본 다이어토닉 코드만으로는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이것은 상대음감 이전에 다이어토닉 코드와 코드의 개념에 대해서 이해를 우선 하시고 들어가시면 좋을 듯 합니다. 이 내용은 코드리빌딩에서 통기타 지판으로 연습해보실 수 있는데요. 이게 선행되면 이것만으로도 조옮김이 가능하시게 됩니다. 상대음감은 아주 나중에 하셔도 됩니다. (생각보다 난이도가 조금 있어요)

그리고, 괜찮으시면 이런 비밀글은 다른 분들도 읽으면서 도움을 얻을 수 있으니 괜찮으시다면 공개해 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ㅎㅎ

Congratulation! You win the 25 Lucky Point!

진심 2023.02.12 02:16  
너무 친절하고 자세히 답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카포가 생각보다 복잡해서 당황스럽네요ㅎㅎ. 답변해 주신 내용이 머릿속에서 완전히 이해되지는 않았지만 대충 무슨 말씀이신지는 감이 와요. 이조를 하기 위해서는 상대음감 강의 이전에 코드 리빌딩 강의가 선행되면 좋다는 말씀 인지했습니다. 일단 아르페지오 5패턴 단계에서는 성급하지말고 현재 단계에 충실하면 될 것 같아요. 지금 "바람이 불어오는 곳"에서 조금 애먹고 있네요 ㅎㅎ. 자세하게 알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제가 하는 질문들이 수준 미달의 질문일까봐 비밀글을 했었는데 이렇게 친절하고 자세한 답변은 궁금하신 많은 분들이 보셨으면 좋겠네요. 바로 비밀글 풀겠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진심 2023.02.12 02:18  
아이고 이게 댓글이 달리면 수정을 못하네요;; 다음부터는 질문할 때 꼭 공개글로 하겠습니다. 아니면 공개글로 바꿀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켄지 2023.02.12 09:18  
제가 변경해 두었습니다. ^^ 수준 미달의 질문이란 없지요. 누군가에게는 정말 도움되는 글이 될거라 생각됩니다! ㅎㅎ
별맛콜라 2023.02.12 14:49  
진심님 안녕하세요?
켄지님께서 매우 친절하고 자세하게 답글을 달아주셔서 저도 함께 공부가 많이 되었습니다. 좋은 질문 올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카포의 개념에 대해서 기타 초보인 저의 방식대로 부연설명을 드리고 싶어서 저도 댓글 남깁니다.
카포는 F키나 B키 또는 Ab키 처럼 기타로 치기 어려운 곡을 쉬운 key로 대체해서 치기 위해서 사용합니다.

피아노 건반에서 '도'에서 '레'로 올라갈때는 흰건반 사이에 있는 '도#'에 해당하는 검은 건반을 한번 더 거쳐가야 하기 때문에 결국 2단계 올라가야 합니다. 이것을 기타에 그대로 적용하면 '도'에 해당하는 C키의 코드들로 '레'에 해당하는 D키로 연주하고 싶으면 피아노처럼 2단계를 올라가야 하기 때문에 카포를 2단계 위인 2프렛에 끼우게 됩니다. 카포를 2프렛에 끼운채로 C키로 연주하면 기타소리는 D키로 연주하는 소리로 들립니다.

두번째 경우를 예로 들면 피아노 건반에서 '미'에서 '파로' 올라갈때는 검은 건반이 없기 때문에 1단계만 올라가면 됩니다. 이것을 기타에 그대로 적용하면 '미'에 해당하는 E키의 코드들로 '파'에 해당하는 F키로 바꿔서 치고 싶을때 카포를 1단계 위인 1번 프렛에 끼우고 E키의 코드들로 연주를 하면 F키로 기타를 치는것과 같은 소리가 납니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해서 우리는 어려운 코드들을 쉬운 코드로 바꿔서 칠 수 있는 것인데요.

다시 정리하자면 일반인들은 주로 F키나 B키, Ab키는 기타에서 어려워서 잘 안칩니다.
이중에서 Ab키를 예로 들자면 심형진 목사님이 작곡하신 '은혜로다', '우리 주 하나님', '비 준비하시니' 같은 곡들은 대부분 Ab키입니다. 피아노에서 Ab키는 어렵지가 않지만, 기타에서 Ab키는 일반인들은 치기가  너무너무 어렵기 때문에 카포를 끼우게 되는 것이죠.
G코드에 해당하는 '솔'에서 Ab코드에 해당하는 (솔# 또는 라b)검은건반으로  올라가려면 딱 1단계만 올라가면 됩니다. 그래서 Ab키는 1단계인 1카포를 끼운 후에 G키로 연주하면 되는 것이죠.

또다른 예제로 B코드도 어려워서 잘 안치기 때문에 B코드의 곡은 4카포를 끼우고 G키로 치면 됩니다.
F코드의 곡은 1카포를 끼우고 E키로 치면 되구요.

즉 카포는 어려운 key의 곡을 쉬운 key로 대체하여 연주하기 위해서 사용하되 카포를 끼우는 순간 Key는 올라가기때문에 치고 싶은 원곡보다 낮은 key의 악보로 대체가 가능한 것입니다.


그런데 진심님께서 질문하신것은 제가 지금까지 설명드린 내용대로 카포를 끼워서 낮은 key를 높은 key로 연주하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카포를 끼워서 G key를 어떻게 F키로 낮춰서 연주하는지를 질문하신거 같아요.

하지만 역시 제가 위에 드린 설명속에 답이 있습니다. G키를 한 키 낮춰서 F키로 연주를 해야 하는 문제인데, 먼저 다이어토닉코드표를 보고서 일단 G키를 F키로 모두 변환하시면 되는데, 이때 F키에서는 구성되는 다이어토닉 코드들이 대체로 기타로 치기는 매우 까다롭습니다. 그래서 F키들은 1카포를 끼우고 E키로 연주를 하는것입니다.

E(미) - F(파)는 피아노 건반에서 볼때 검은건반없이 흰건반을 한단계만 이동하면 되는거라서 카포를 1프렛에 착용하면 되는것이랍니다. 그래서 1카포를 끼우고 E key로 치면 F key의 연주곡이 되는거죠.
만약에 E key도 어렵다고 생각이 되시면, 3카포를 끼우고 D키로 연주하셔도 F키의 사운드로 연주가 됩니다.

제가 말주변이 없어서 설명을 길고도 어렵게 해드렸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진심 2023.02.13 00:06  
우와 별맛콜라 님 안녕하세요? 카포에 대한 설명을 피아노와 대조해서 설명해주시니까 확 와닿았어요, 감사합니다ㅎㅎ.
설명을 너무 잘해주셔서 켄지 님 교재에 실어도 될 것 같아요 ;) 
말씀해주신 내용 중에 특히 기타로 치기 어려운 코드(F, B, Ab)키를 짚어주셔서 '이 키의 곡들은 카포를 쓰면 되겠구나' 하고 알게됐어요. 필요한 꿀팁이었습니다. 또 제가 착각하고 있었던 부분이 키를 낮추는 이조를 할 때 무조건 카포를 써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단순히 다이어토닉 코드표를 보고 코드를 바꾸되, 바꾼 키가 치기 어려운 코드일 경우 카포를 쓴다는 점 이해했습니다(잘 이해한게 맞겠죠?? ;;).
분명 써주신 내용을 읽어보면 이해가 됐는데 다시 실제로 적용해보려니까 또 머리가 아프네요ㅎㅎ.
계속 답변주신 내용 완벽히 이해될 때까지 반복해서 읽겠습니다. 도움주셔서 감사합니다. 주말 마무리 잘 하시고 시작되는 한 주 행복한 일 가득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ngratulation! You win the 40 Lucky Point!

별맛콜라 2023.02.13 00:16  
넵...질문하신 글을 읽어보면 궁금해 하시는 부분은 G키를 카포를 끼워서 F키로 키를 어떻게 낮춰서 치는지에 대한 부분인것 같습니다. 즉 살짝 헷갈릴 수 있는 부분은 카포를 끼우면 Key는 내려가는게 아니라 올라간다는 점입니다.. G키에서 1카포 끼우고 치면 한단계 음이 올라가서 Ab키가 되는 것인데 G키에서 카포를 끼우고 이걸 F키로 낮춰서 어떻게 치는것인지에 대한 고민을 하고 계셔서 헷갈리고 어렵게 느껴지시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래서 G키를 F키로 치려면 1카포를 끼운 후에 오히려 더 낮은 E키로 연주하는것이 맞는 개념인 것입니다. E키에서 1카포를 끼우고 한 단계음을 올리면 F키가 되는것이기 때문이죠....요부분만 이해하시면 나머지는 1카포냐, 2카포냐, 3카포냐, 4카포냐는 피아노를 그려놓고 흰건반, 검은건반을 몇 단계로 올려야 하느냐만 계산하시면 매우 쉬워집니다. ^^ 전조할때 치환되는 코드들은 다이어토닉 코드표를 참조하시면 되구요.^^

예제1) C키를 B키로 치려면 2카포를 끼우고 A키로 연주하면 됩니다.
예제2) F키를 E키로 치려고 하는데 E키가 어려우면 2카포를 끼우고 D키로 치면 됩니다.
예제3) C키를 B키로 치려면 2카포를 끼우고 A키로 치면 됩니다. 또는 4카포를 끼우고 G키로 쳐도 됩니다.
진심 2023.02.13 00:44  
네 맞아요. 제가 헷갈리는 부분을 정확히 아셨어요. '카포를 끼우면 키는 올라간다'는 것을 일단 머리에 새기고, G키인 곡을 F키로 바꾸려면 다이어토닉 코드표를 이용해 F키로 모두 치환, 그런데 F키는 B플랫때문에 연주하기 어려움, 따라서 한 키 낮은 E키로 연주하기 위해 카포를 1프렛에 끼우고 E키로 연주하면 F키가 된다. 그럼 결국 G키인 곡을 애초에 E키로 모두 치환하고 1프렛에 카포를 끼워 E키로 연주하면 F키가 되는 거죠?(이해한게 맞기를...)
답변 감사합니다. 제가 이해력이 안좋아서 지금 머리가 터질 것 같네요ㅋㅋㅋㅋㅋ.
별맛콜라 2023.02.13 00:50  
Perpect!!!! 완벽합니다.
처음이라 어렵지, 카포 몇 번 써보시면 헷갈리지 않습니다. ^^ 재미있게 기타생활 하시길 바래요.
진심 2023.02.13 00:54  
늦은 밤까지 답변주셔서 감사합니다ㅠㅠ. 피아노 건반 생각하면 쉽다는 점 깨달았어요, 정말 감사합니다!!
진심 2023.02.13 00:53  
아~ 말씀대로 피아노를 보고 C를 도 B를 시 라고 생각하니까 이해됐어요. 그래서 라(A)에서 2키를 올리면 시가 되니까 2카포를 끼우고 A키로 연주하면 되네요. 예제 1번의 경우입니다!
별맛콜라 2023.02.13 01:34  
이제 하신하셔도 될거 같습니다. ^^
테드레곤 2023.02.14 18:43  
질문과 답변이 모두 논문수준이군요.
모두들 만족하셨으리라 봅니다 ㅋ
제목
현황
  • 현재 접속자 0 명
  • 오늘 방문자 1,797 명
  • 어제 방문자 2,739 명
  • 최대 방문자 6,607 명
  • 전체 방문자 1,443,512 명
  • 전체 게시물 4,272 개
  • 전체 댓글수 15,475 개
  • 전체 회원수 7,674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