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홈 > 커뮤니티 > 회원톡톡
회원톡톡

입문자에게 기타 가르치기 도움이 필요합니다.

별맛콜라 8 1265

이번주말에 기타를 처음 배우시는분께 의도치 않게 매우 갑작스럽게 기타 치는법을 알려드리게 되었습니다.


3주쯤 전부터 기타 소모임이 시작되었는데 소모임을 이끄시는 기타를 잘치시는분이 개인사정으로 이번주에는 참석을 못하게 되었습니다. (코로나 백신 주사를 모두 맞으셨고,현재  3인의 소규모이고 마스크 착용 필수 및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진행합니다.)


그런데 하필 이번주에 기타를 전혀 안쳐보신 분께서 처음 합류하게 되어서, 오셔서 구경만 하시라고 할 수는 없기에 ㅠㅠ  오셔서 뭔가 알려드릴 내용을 급하게 알아보다가 켄지님의 '워십기타 스타트'에서 배우는 내용으로 준비를 하였습니다. A-D-E 기본 코드 배우는 첫 연습곡인 '아름다운 마음들이 모여서' 라는 곡으로 진행을 할려고 합니다. 


기본적인 A,D,E 코드 설명과 코드 운지하는법, 피크 잡는법, 기타치는 기본 자세, 4비트, 8비트로 스트럼 하는방법 정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시간이 남거나 빠르게 배우시면 '아름다운 마음들이 모여서' 원곡대로 C키로도 알려드릴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직 저도 실력이 하수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상태에서 갑작스럽게 닥친 상황이라 사실 어떻게 잘 설명드릴 수 있을지도 막막하지만 그보다도 처음 기타를 잡으시는분이 혹시라도 기타에 실망을 하거나 흥미를 잃게 될까봐 알려드리는 입장에서 매우 조심스럽네요. 제가 입문자(?)일때가 벌써 2년전이라서 사실 입문자일때 기타를 어떻게 배웠는지도 다 잊어버렸습니다. ㅠㅠ


혹시 입문자에게 기타를 가르쳐본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기타를 가르칠때 팁이나, 주의할 점에 대한 조언 좀 부탁드립니다.

8 Comments
로보 2021.10.14 16:18  
켄지셈의교육영상을 참고하시면 되지요뭐!
와!벌써 가르치실 수준이라니 부럽고 축하드립니다!
별맛콜라 2021.10.14 18:38  
에궁 가르칠 수준은 아직 한참 안되는것 같습니다. ㅠㅠ 다만 제가 지금까지 기타를 배우는 동안 켄지님께 받은 은혜가 커서, 저도 그 은혜를 다른 사람에게 나누어 주고 싶다는 생각이 있습니다. ^^ 마치 맛집에 가서 맛있는걸 먹고 나면 다른 사람에게도 그 음식을 대접하고 싶은 그런 마음인거 같아요. ^^
모키 2021.10.14 16:44  
저는 처음 배울 때 개방현 외우고 도레미파솔라시도 했던 기억이..ㅎㅎ
피크는 나중으로 미루고 엄지로 드르르릉 하면서 소리내는 것부터 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잘 안났지만유..ㅋㅋ)
콜라님은 무척 꼼꼼하시니까 차근차근 잘 알려주실 것 같습니다~

Congratulation! You win the 17 Lucky Point!

별맛콜라 2021.10.14 18:40  
ㅠㅠ 사실 저의 꼼꼼함이 독이 될까봐 두려워서 이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저도 입문자때 엄청 힘들고 어렵게 배웠었는데 처음 가르치다보니 너무 의욕이 앞서서 입문자분들의 실력을 고려하지 않고 너무 상세하게 많은 걸 알려드리다가 마음에 상처를 드리게 되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모키님 말씀대로 피크잡는 방법보다는 개방현을 외우고 코드 운지하는 법을 우선적으로 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저도 기타를 2년간 배우면서 피크잡는 방법을 3번이나 바꾸었고, 처음에는 피크 잡기도 힘들었던 기억이 나네요.좋은 조언 주셔서 감사합니다. ^^
켄지 2021.10.14 17:54  
아마.. 기타 처음이신 분이라면 한 시간 동안 A, D, E만 하고 끝나게 될텐데요. 손가락이 안 움직여서 보통 10분가량 움직여보고 손가락 아파서 그 후로는 못하더군요. ㅋㅋ 그래서 세게 잡지 말고 코드 대충 잡고 움직이면서 4비트로 노래 부르면서 쳐보라고 하면, 생각보다 적당히 소리가 나니까 (손가락은 아프지만) 재밌어서 노래도 불러보면서 기타를 쳐보게 되죠. 손가락 아파서 그 후로는 진도를 나가기가 어렵습니다. 2-30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쉬었다 조금 하고 쉬었다 조금 하고 반복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C코드 노래는 코드중에 F가 나오기 때문에 첫날은 손가락이 F코드 누르는 자리를 못잡습니다. 바레코드라는 모양 자체를 못만드는 분들이 거의 대부분이라서 해보시다가 안 되면 바로 레벨을 확 내려서 쉬운거 해주셔야 됩니다. 아무리 발버둥쳐도 ADE를 전환을 못하기 때문에 아마 박자 맞처서 코드 전환하기 위해 사투를 벌일겁니다. 그래서 무리하지 않도록 가이드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콜라님 화이팅~!
별맛콜라 2021.10.14 18:44  
개구리 올챙이적 기억 못한다고 사실 제가 입문자일때 엄청 헤매었던걸 까맣게 잊어버렸습니다. ^^ 입문자들은 코드잡는것 조차도 어색하고 손가락이 아플 수도 있다는걸 깨닫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일단 저의 욕심과 의욕을 좀 내려놓아야 할 것 같습니다. ^^

사실 저는 켄지님께 기타를 배우면서 좋았던점이 기타를 접하는 사람의 수준에 맞는 체계적이고 상세한 커리큘럼도 좋았지만, 그보다 뭔가 의욕이 샘솟게 하는(?) 격려와 조언들이 너무 좋았던것 같습니다.

기타를 치는 방법을 가르치기보다는 켄지님께서 지금까지 제게 알려주신대로 무리하지 않도록 가이드를 하면서 기타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보도록 노력해 보겠습니다!!! ^_^ 감사합니다.
유리바다 2021.10.24 22:42  


저도 나중에 잘 배워서 다른 사람도 가르쳐 줄 수 있음 좋겠네요~^^ 화이팅입니다 콜라님~
별맛콜라 2021.10.24 23:34  
오늘도 기타 소모임을 했는데 사실 아직 제가 기초가 튼튼하지 못해 가르칠때 잘못 알려주거나 실수를 많이 합니다.

그래서 집에 돌아오면 예전 기초때 배웠던것들을 다시 찾아보고 복습합니다.

입문자를 가르치기 보다는 오히려 저 스스로를 되돌아보고 기초를 복습하는 의미가 훨씬 더 큰것 같습니다. ㅠㅠ
제목
현황
  • 현재 접속자 0 명
  • 오늘 방문자 1,116 명
  • 어제 방문자 4,007 명
  • 최대 방문자 6,607 명
  • 전체 방문자 1,377,237 명
  • 전체 게시물 4,259 개
  • 전체 댓글수 15,415 개
  • 전체 회원수 7,659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