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홈 > 커뮤니티 > 연습일지
연습일지

템포가 빨라질수록 생기는 문제점 해결하기

별맛콜라 3 126

16-4번 리듬의 연습곡인 '말하는 대로' 원곡이 108bpm인데....요즘 117-120bpm까지 템포를 올려서 연습중입니다. 


템포를 빨라질수록 디테일이 많이 깨지는데 오늘의 연습은 그 이유를 아래와 같이 생각해 보면서 고치려고 노력해 보았습니다.



1. 템포가 빠를수록 오른손 스트럼보다 왼손 코드전환이 더 어려움!


템포가 빨라지니까 왼손 코드전환 속도가 느려서 박자를 놓치는 경우가 생기거나 박자를 맞추려고 허겁지겁 코드전환을 하다보니 코드를 잘못잡거나 기타줄을 프렛 가까이 꽉 못눌러서 버징 비슷한 소리가 들리며 스트럼 소리가 지저분해지네요.



2. 템포가 빠를수록 6줄을 고르게 치는게 어려움!


빠른 템포에서 기타줄 소리가 풍부하게 안들리는거 같아서 원인을 생각해 봤는데 두가지 문제인것 같습니다. 


문제점 1) 템포가 빨리지면 스트럼을 빠르게 하기 위해서 상하로 움직이는 오른손의 스트럼 범위가 상대적으로 짧아집니다. 스트럼 범위가 짧아지니 아래 1,2번 줄이나 위 6번줄에 피크가 닿지 않는 경우가 생기는것 같아요. 


문제점 2) 빠른 템포에서는 팔 전체를 위아래로 움직이기 보다는 손목만으로 위아래로 깔딱거리게 됩니다. 손목만 움직이게 되면 아무래도 피크의 궤적이 상하 수직보다는 부채꼴 모양으로 둥글게 움직이게 되어서 1,6번줄을 제외한 2,3,4,5번줄에만 피크가 닿는것 같습니다.



3. 템포가 빠를수록 강약조절이 약해짐!


스트럼할때 강세에 포인트를 줘서 리듬감을 살려야 하는데 스트럼이 빨라질수록 강세를 약하게 치게 되어서 리듬이 좀 밋밋해지는것 같습니다. 강세를 좀 강하게 치려고 힘을주면 스트럼 범위가 넓어지며 미세하게 칼박자에서 벗어나네요. 



4. 템포가 빠를수록 곡의 뒷부분으로 갈수록 오른손 힘이 딸림!


빠른 템포에서는 곡의 뒤로 갈수록 오른손 힘이 빠져버려서 리듬대로 안치고 흐트러지는 경우가 많이 생기네요. 



결국 빠른 템포를 치기 위해선 왼손은 더 빠르고 정확하게 코드전환할 수 있어야 하고, 오른손은 피지컬을 키우도록 연습을 많이 해야할것 같습니다.



P.S : '말하는 대로' 연습이 끝나고 나면 16비트 3번 리듬 '들었다 놨다' 매일 조금씩 연습중인데 실력이 별로 늘어나지를 않네요....ㅠㅠ 팜뮤트 + 커트 테크닉이 동시에 두가지가 들어가니까...스트럼이 넘 지저분하게 되어서 이 문제를 해결하는게 넘 어렵습니다. ㅠㅠ






3 Comments
켄지 06.17 10:02  
분석을 완벽하게 하셨군요. ㅎㅎㅎ 그래서 천천히 오랫동안 하시는 것이 1, 2, 3에 도움이 됩니다. 느린 노래를 많이, 그리고 길게 오랫동안 계속 치시면 디테일이 점점 좋아지실거예요. 팔의 힘도 점점 좋아지실테니까요. 힘은 서서히 빠지시게 될거 같아요.
별맛콜라 06.17 16:00  
켄지님께서 분석이 완벽하다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그런데 분석에 비해 기타 치는 실력은 한참 따라가질 못하는것 같아요. 아마도 기타를 잘 못쳐서 자꾸 분석하는 습관이 생기는거 같습니다. ㅠㅠ

디테일과 완성도를 높이려면 최소 한달 이상 상당기간의 연습시간이 필요할 것 같은데 리듬6 한권을 일년안에 끝내기 위해서 (리듬기초 강의 시청권한이 1년까지라서...) 보통 한곡을 2주정도의 연습기간을 잡거든요.... 디테일과 완성도를 높이려면 길게 오랫동안 계속 치는 연습이 필요하다는걸 알지만 정해진 시간내에 연습을 끝내야 한다는 강박때문에 완성도와 진도 사이에서 항상 갈등을 하게 되네요. ㅠㅠ

지난 2달동안은 피크쥐는 자세 고치느라 16비트 2번과 3번 리듬 연습곡들은 완성도도 떨어지고 생각대로 잘 안되어서 몸고생과 맘고생을 했는데, 이제는 빠른 템포에서 손목과 팔의 움직임을 동시에 고려해야하는 부분에 대한 훈련을 한동안 해야할것 같아 또 한동안 고생 좀 하겠네요. ㅠㅠ 정말 기타는 뒤로 갈수록 점점 더 어려워지는것 같습니다.
켄지 06.18 15:01  
분석과 실력은 정말 큰 차이가 나죠. 몇달씩 혹은 몇년씩도 거리는 거 같아요. 죽어라 해도 안 되는게 여기 이유가 있는거 같습니다. ㅎㅎ 그러니 방향성을 가지고 전반적으로 이것저것 노래를 많이 쳐보는 사람이 더 실력이 빨리 늡니다. 한 곡으로 완성이 안되고 여러가지 하면서 체질이 좋아진다고 할까요. 그런거 같습니다. ㅎㅎ
현황
  • 현재 접속자 0 명
  • 오늘 방문자 371 명
  • 어제 방문자 417 명
  • 최대 방문자 882 명
  • 전체 방문자 572,819 명
  • 전체 게시물 2,804 개
  • 전체 댓글수 10,649 개
  • 전체 회원수 6,514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