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홈 > 커뮤니티 > 기타 독학 상담 게시판
기타 독학 상담 게시판

안녕하세요 켄지 님

진심 10 320

안녕하세요, 켄지 님.  

기억하실지 모르겠지만 예전에 카포에 대해 궁금한 게 많아서 막 질문드렸었는데 기억하시나요?(별맛콜라 님 기억하시나요? ㅋㅋㅋㅋ)

기타를 시작한 지 벌써 2년째가 되어가고 있고 기타를 너무 좋아하다 보니 정말 꾸준히 연습했습니다.

강의는 듣지 않았고 교재로만 '통기타 14'부터 시작해서 현재 '리듬스트럼 4권'펑키리듬 전까지 진도를 나갔어요. 펑키리듬까지 마무리하고 이제 '코드리빌딩'과 '상대음감'은 강의를 결제해서 들으려고 해요(교재도 따로 구입하고 싶은데 아직 출판 계획은 없으신 거죠?ㅠㅠ).

카포에 궁금하고 연주에 궁금하고 여러 가지 궁금증이 많았었던 시절에 비해 지금은 모두 이해가 되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어요. 그냥 꾸준히 진도 나가고 유튜브도 참고하고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해결된 것 같아요. 


지금까지 교재 진도를 나가면서 느낀 건데 갑자기 확 어려워지는 부분이 모든 교재에 있었어요. 저는 잘 안되는데 큐알 코드로 켄지 님 영상을 보면 켄지 님은 막 리듬 타면서 신나게 연주하시고 이게 괜히 막 짜증 나고 화가 나더라고요 ㅋㅋㅋㅋㅋㅋ. 그런데 그렇게 화가 난 걸 꾹 참고, 될 때까지 연습하고 또 시간이 지나니까 자연스럽게 손에 익고 연주가 되더라고요. 이런 과정이 제 기타 실력을 정말 크게 높여준 것 같아요.

이젠 친구들에게 제가 좋아하는 곡 연습해서 기타 치면 모두 기타 잘 친다고 할 정도로 실력이 늘었답니다 ㅎㅎ


켄지 님, 사실 제가 드리고 싶은 말은 따로 있는데요. 켄지 님 유튜브 영상 보면서 어쿠스틱 워십도 자연스럽게 보게 되었어요. 그런데 어쿠스틱 워십에 있는 송북셀라2 기타 해설 내용들이 하나같이 주옥같더라고요. 찬양곡에 대한 해설과 팁들이 앞에 있고 뒷부분엔 기타 치는 사람이라면 무조건 궁금할 내용들을 너무 잘 설명해 주신 영상들을 보았어요. 그런 영상들을 보니 제가 종교는 없지만 워십기타를 시작하면 실력이 훨씬 좋아지겠다는 것을 느꼈어요. 그래서 상대음감까지 강의를 다 듣고나서 다시 초심으로 돌아간다는 마음으로 워십기타 첫 교재부터 사서 시작하려고 합니다. 워십기타 스타트, 리빌딩, 송북셀라1, 송북셀라 2 순이 맞는 거죠? 찾아보니 리빌딩 교재가 개정판으로 새로 나온 것 같은데 개정판으로 구입하면 되는 건가요?


또 궁금한 점은 어쿠스틱 워십 계정에 있는 영상들은 예전 영상이라도 지워지지 않는지 궁금해요. 저는 스타트 교재부터 시작하고 싶어서 첫 영상부터 보고 싶은데 혹시 오래돼서 삭제되진 않을까 걱정이 돼요 ㅋㅋㅋㅋ. 아주 오래된 영상들이라고 해도 켄지님이 알려주시는 팁들을 하나도 놓치고 싶지 않아요 ㅋㅋㅋㅋㅋ.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기타를 배우는데 큰 도움 주셔서 감사합니다.


p.s. 찬양곡들 너무 좋아요.

10 Comments
별맛콜라 2023.11.07 03:32  
진심님 방갑습니다. 벌써 리듬스트럼 4권까지 진도를 나가셨다니 정말 대단하십니다.~ 저는 아직 아르페지오에서 헤매고 있어요.^^ 교회를 다니지 않으시는데 찬양곡에 흥미를 가지게 되셨다고 하셔서 저도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찬양곡은 멜로디를 가진 성경말씀이라고들 많이 하거든요. 찬양곡들이 듣기 좋은 멜로디도 많지만 가사를 깊게 생각하면서 듣거나 부르시다보면 삶에서 마주하는 어려움들을 이겨내거나 위로받을 수 있는 좋은 가사들이 많습니다. 꼭 가사도 잘 음미하면서 즐기시기를 바랍니다. 물론 기회가 되면 좋은 교회를 골라서 다녀보시는것도 권장드리구요. (요즘은 사이비 같은 이상한 목사님들도 많아서 교회를 잘 선택하셔야 해요.)

리듬스트럼 4권까지 끝내셨으면 제가 생각할때는 워십기타 스타트나 리빌딩은 안하셔도 될꺼 같아요. 송북셀라1권, 2권으로 바로 들어가셔도 될거 같습니다. 워십기타 스타트가 코드14(독학의 시작)이랑 비슷한 난이도 이고, 워십기타 리빌딩이 리듬6랑 비슷한 난이도 이거든요. 즉 비슷한 난이도와 비슷한 내용인데 연습곡만 찬양곡으로 바뀌었다고 생각하시면 되어요.

송북셀라 1권, 2권으로 바로 시작해 보세요. 리듬스트럼4권까지 하셨으면 왠만한 곡은 다 치실 수 있을거에요.^^ 이상은 제 개인의 의견이고 켄지님께서 나중에 좋은 댓글 달아 주실 거예요.

저도 열심히 해서 진심님의 뒤를 따라가도록 하겠습니다. ㅎㅎ

Congratulation! You win the 37 Lucky Point!

진심 2023.11.07 15:39  
별맛콜라 님 역시 기억하시는군요. 제가 진도는 리듬스트럼 4권이지만 실제 연주는 별맛콜라 님에 비하면 아직 모자랄 것 같아요. 별맛콜라 님 연주 영상 보면 악보도 외우시고 박자도 맞추시고 깔끔하게 연주하시는데 저는 그냥 코드 잡고 친다뿐이지 아직 메트로놈 연습은 잘 안해서 박자도 엉망이고 실제 녹음해보면 아직 한참 모자랄 것 같아요. 저는 그냥 제가 생각했을 때 스스로 이정도면 괜찮다 싶으면 넘어가거든요 ㅋㅋㅋㅋㅋ. 그래서 워십기타 시작할 때 아무리 쉽다해도 메트로놈에 맞게 연주하고 싶어서 첫 교재부터 시작하고 싶었어요. 하지만 너무 또 쉽고 그러면 말씀대로 도움 안 될 수 있으니까 송북셀라 1부터 시작하는 걸 고려해보겠습니다. 아직 들을 것과 연습할 게 좀 남아서 워십기타 시작까지 시간이 깨나 걸릴 것 같아요 ㅎㅎ.

찬양곡이 멜로디를 가진 성경 말씀이군요. 어쩐지 위로가 되더라고요. 근처에 사람들 많이 다니는 교회가 있던데 한 번 가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별맛콜라 님.
별맛콜라 2023.11.07 16:17  
리듬6만 잘 끝내면 송북셀라의 왠만한 곡은 다 연주가 가능하다고 전에 켄지님께서 말씀하셨어요. 리듬스트럼 4권까지 진도를 나가셨는데 아직 스스로 부족하다고 생각이 되시면, 송북셀라 1,2권을 통해서 숙련모드로 진입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켄지님께서 비슷한 레벨의 곡의 많이 연주할수록 연주력이 향상 된다고 하셨거든요. 화이팅입니다.

사람들이 교회를 무속신앙처럼 막연하게 하나님이라는 신에게 소원빌러 가는 곳이라고 생각하는데, 정말 체계가 잘 되어 있는 교회는 여러가지 성장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도 많고, 사람들과 함께 하는 다양한 활동과 교제를 통해서 개인과 공동체의 성장을 도모하고 어려운 이웃을 도와주고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좋은 곳도 많습니다.^^ 혹시라도 언젠가 교회를 다니시게 되면 잘 알아보시고 여러곳 다녀보시고 건전한 교회를 선택하시기를 바래요. (교회는 하나님의 가르침을 적은 성경 말씀이 우선시 되어야 하는데 목사님이 하나님이나 성경 말씀보다 너무 자기 자신을 높이거나 드러내는 교회, 정치적인 이야기를 많이 하는 교회, 헌금을 강요하거나 노골적으로 유도하는 교회는 피하시는게 좋아요.)
감자탕후르 2023.11.07 18:15  
좋아요 꾹 누르고 감니당 ^^
진심님 화이팅^^
켄지 2023.11.10 21:06  
진심님 환영합니다 ㅎㅎ 요즘은 어쿠스틱워십에 콘텐츠를 올리다보니 댓글이 늦었습니다. 콜라님이 정답을 적어주셨군요 ㅋㅋ 말씀하신대로 워십기타 스타트-리빌딩 이렇게 들어가시면 되시는데, 아르페지오에 리듬 고급까지 가셨으면 이 두 권은 굳이 필요는 없으실 듯 합니다. ^^ 셀라는 악보집이니까요 천천히 곡을 듣고 완성하는 연습곡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참고로 스타트는 아직 강의를 만들지 않았어요 ㅋㅋ
진심 2023.11.12 19:38  
아~ 유튜브 강의는 송북셀라 1부터 자세히 있는 거군요. 그럼 저는 상대음감 강의까지 마무리하고 송북셀라 1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송북셀라 시리즈는 따로 유료 강의는 없는 거죠?
별맛콜라 2023.11.12 21:33  
유료강의는 거의 가요쪽이고(일일기타), 어쿠스틱워십(찬송가) 관련해서는 거의 무료 강의인것으로 압니다. 송북셀라 1권 -2권 모두 유튜브로 검색하시면 강의가 다 나옵니다.
진심 2023.11.12 19:53  
켄지님 혹시 코드리빌딩 교재를 어떻게 구입해야 하는 건가요? 교재가 품절된 건 알고 있었는데 이북으로 구입 가능한 줄 알았는데 이북 구매하는 곳도 없는 것 같아서 여쭤봅니다!
별맛콜라 2023.11.12 21:32  
코드리빌딩이 혹시 켄지의 코드북이랑 같은 거 아닌가요?
구입은 아래 링크에서 가능합니다.
http://11guitar.co.kr/shop/item.php?it_id=1546752204&ca_id=20
진심 2023.11.12 21:56  
별맛콜라님 답변 항상 감사합니다. pdf로 구매 가능했군요. 감사해요!!
제목
현황
  • 현재 접속자 0 명
  • 오늘 방문자 1,801 명
  • 어제 방문자 2,130 명
  • 최대 방문자 6,607 명
  • 전체 방문자 1,461,701 명
  • 전체 게시물 4,285 개
  • 전체 댓글수 15,512 개
  • 전체 회원수 7,682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